“영감을 받기 위해  열려 있어야 합니다.”

데틀레프 폰 플라텐은 세계 시장을 바라본다. 포르쉐 영업・마케팅 총괄 이사 테틀레프 폰 플라텐이 고객의  바람, 유행, 새로운 타깃 그룹에 관해 이야기한다.

   

새 제품을 위한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나오나요? 

새 제품 계획은 근본적으로 언제나 고객의 바람에서 시작합니다. 포르쉐 영업부에 속한 시장조사팀은 고객의 선호도를 깊이 있게 조사합니다. ‘자동차 클리닉’에서 미래에 어떤 모델이 고객을 사로잡을지 연구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바는 지역에 따라서 다른가요?

네, 그렇습니다. 각 시장에서 관계자들이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아이디어를 줍니다. 파악한 모든 내용은 타이칸 제품 개발 과정에서도 핵심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저는 직감도 믿습니다. 새로운 주제를 파악하고 영감을 받기 위해 늘 호기심을 가지고 열린 마음을 유지합니다. 

개인적으로 무엇에 영감을 받습니까? 

전 세계를 여행하며 무엇이 인간을 움직이고 마음을 사로잡는지 관찰할 때 가장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젊은이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도 생각이 풍부해집니다. 

포르쉐 타이칸은 어떻게  브랜드 이미지를  바꿨나요?

타이칸은 포르쉐가 얼마나 많이 발전했는지, 동시에 어떻게 브랜드 본성을 유지하는지 보여줍니다. 이 차는 새로운 시대 정신과 포르쉐 영혼이 결합한 결과물입니다. 타이칸 운전대를 잡은 사람은 누구든 감동합니다. 전통과 선구자 정신을 연결하고 퍼포먼스와 지속가능성을 결합하는 특별한 방식으로 브랜드 가치를 표현합니다. 포르쉐라는 브랜드가 혁신적이라고 인식하는 데 타이칸이 크게 기여합니다. 대체 구동계뿐만 아니라, 연결성과 디지털 분야에도 기준을 제시합니다. 타이칸에는 디자인과 기능을 중시하는 브랜드 가치를 최적으로 결합했습니다. 파생 모델인 크로스 투리스모는 트렁크 공간이 넉넉해 일상생활에도 알맞습니다. 타이칸은 독창적이면서 시장이 요구하는 바를 만족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타이칸이 새 아이콘이라면, 911은 포르쉐 브랜드에 얼마만큼 중요한 차로 남을까요?

911은 포르쉐의 영원한 아이콘입니다. 포르쉐 모델의 근원이자 정점입니다. 어린아이들도 형태를 보고  911을 알아봅니다. 세대를 거칠 때마다 그런 특성이 계속해서 발전합니다. 

다음 개발 단계는 전기차 생산인가요? 

구동계 기술은 순수 전기 스포츠카, 역동적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고성능 가솔린 엔진 등 포르쉐의 핵심 영역에 맞게 유연하게 맞춰갑니다. 911은 전통적으로 엔진을 뒤에 배치하는 구조여서, 레이싱에서 보는 매우 역동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고려합니다. 앞으로 e연료를 사용하는 날이 오면 내연기관도 기후 친화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이런 트렌드는 어떻게 시작하고 이끌어 가나요? 포르쉐가 트렌드세터인가요?

포르쉐는 계획 발표에만 치중하거나 터무니없는 아이디어를 내세워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는 데 주력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확신하는 콘셉트를 개발합니다. 고객을 기쁘게 하고 품질에 대한 기대를 만족하는 실제 제품과 서비스가 중요합니다. 고객이 놀랄 정도라면 더 좋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뜻하는 진정성이고 추구하는 바입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 포르쉐가 고객 만족을 위해 제시하는 해법이 하나일 수는 없습니다. 유럽, 미국, 아시아에서  이동수단에 대한 현실은 어떻게 다른가요?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지역마다 선호도가 어떤지는 알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개인 이동수단을 소유하려는 욕구가 전통적으로 매우 큽니다. 중국에서도 자가용 자동차 소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팬데믹도 이런 추세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 세계에 비슷하게 전개되는 추세인가요?

도시화는 이동수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추세입니다. 2050년에는 인류의 3분의 2가 도시에  거주 하리리고 봅니다. 지금은 55%입니다. 스마트 시티 콘셉트, 즉 지능적이고 지속가능한 교통  생태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나는 삼차원 이동수단을 믿습니다.” 데틀레프 폰 플라텐

스마트 시티 콘셉트에서 대체 구동 시스템은 얼마나 중요한가요?

전기 이동수단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이동수단 콘셉트 개발도 믿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삼차원 접근 방식도 포함합니다. 포르쉐는 이러한 유형도 면밀하게 살핍니다. 

고객의 연령대는 시장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요? 포르쉐는 젊은 층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나요?

중국 시장 포르쉐 고객은 유럽이나 미국과 비교해 평균 15세에서 20세 더 젊습니다. 서구에서도  젊은 층을 포르쉐 브랜드로 끌어들이기 위해서 e스포츠나 가상 레이싱을 활용하는 등 특별한  관심을 기울입니다. 앞으로 젊은 층과 교류를 늘리기 위해 카이트 서핑처럼 스포츠 분야도 넓혀  가려고 합니다. 

이전 영업 방식이 새로운  접근 방식을 소화해낼까요?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접근합니다. 이미 있는 포르쉐 센터 외에도 도심 속 포르쉐 스튜디오 같은  리테일 플랫폼에 좀 더 많이 투자합니다. 브랜드 체험과 인간적인 상호 작용 외에 마음을  사로잡는 분위기와 환대에 집중합니다. 자동차에서 살짝 벗어나 커피 한 잔 즐기기에 아주 좋은 장소입니다. 현재 베트남 하노이와 대만 타이난에 운영하고 있는데, 유럽과 미국에서도  오픈 예정입니다. 

온라인 자동차 판매가 점점 늘어납니다. 앞으로 다가올 변화일까요?

온라인 자동차 판매는 성공적으로 시작했고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2019년 10월 독일에서 시작해  그동안 유럽 12개국에서 온라인 판매를 도입했습니다. 중국과 미국에도 2020년 가을부터 채널을  구축했고 확장하고 있습니다. 딜러들에게도 의도적으로 추가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2020년 한 해만  해도 모든 시장을 통틀어 6만5000 건이 넘는 온라인 자동차 의뢰와 주문이 들어왔습니다. 

포르쉐 판매가 완전히 온라인에서 이뤄지나요?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포르쉐의 비전은 ‘단절 없는 고객의 여정(seamless customer journey)’입니다. 고객이 원할 때마다 어디서든 포르쉐 브랜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포르쉐 세계를 고객이 쉽게 오갈 수 있습니다. 

미래에 포르쉐 센터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나요? 

파트너 관계는 계속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객은 상담자와 현장에서 나누는 소통을 중시합니다. ‘데스티네이션 포르쉐(Destination Porsche)’ 리테일 콘셉트에 맞춰 포르쉐 센터는 커뮤니티 모임 장소 성격을 키워갑니다. 딜러가 전시장을 새로운 상황에 맞게 개조할 수 있는 유연한 모듈도 제공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첫 프로토타입과 중국 항저우, 독일 도르트문트 시범 센터에 이어서 이 콘셉트를 앞으로 몇 년 동안 전 세계 모든 포르쉐 센터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요약하면, 핵심 판매 방식은 계속해서 강화하고 온라인과 최신 오프라인 사업 방식을 최적으로 조합한 옴니 채널을 추구합니다. 여성과 남성 타깃 그룹은 똑같이 포르쉐 제품에 매력을 느끼게 됩니다. 

여성 구매자 비율을 보면 중국 시장에 눈에 띄는데…

실제로 중국에서는 여성도 남성만큼 포르쉐를 삽니다. 정확한 수치는 46%입니다. 다른 시장에서 여성 비율은 훨씬 낮습니다. 

독일에서 더 많은 여성을 포르쉐로 끌어들이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여성의 생활 환경과 포르쉐의 연관성을 높여야 하고, 소통을 통해 집중적으로 마음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발망 수석 디자이너이자 패션계 스타인 프랑스 출신 올리비에 루스테잉과 함께 한 프로젝트가 좋은 예입니다. 올리비에 루스테잉은 어릴 때부터 포르쉐 팬이었고 최근에는 파나메라와 함께 소셜 미디어용 영상을 촬영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도 열심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사님은 프랑스 오를레앙 태생입니다. 프랑스가 인생관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프랑스인이라는 뿌리 덕분에 삶에서 아름다움을 높이 평가하고 즐기는 법을 배웠습니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깨달음입니다. 

미국 생활은 어땠나요?

미국에 살면서 긍정적인 태도를 키웠습니다. 가능한 것에 도달하기 위해서 항상 불가능한 것을 시도하라는 좌우명도 세웠습니다. 지난해에도 좌우명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저는 팬데믹 상황을 기회라고 여겼고, 포르쉐가 더욱더 강하게 거듭나리라 확신했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경험한 덕분에 성장했습니다. 포르쉐에서 일하는 동안 경험을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데틀레프 폰 플라텐

프랑스 태생으로 현재 57세인 데틀레프 폰 플라텐은 업무를 위해 여러 나라를 옮겨다녔다. 30년 전 독일에서 처음 일을 시작한 후 다시 프랑스로 돌아갔다. 이후 미국 포르쉐에서 일했다. 2015년부터 주펜하우젠에서 포르쉐 영업・마케팅 총괄 이사직을 맡고 있다.

Lena Rachor
Lena Rachor

Spokesperson Sales and Marketing (ad interim)

연료 소비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모델 (유럽 기준)

WLTP*
  • 24.8 – 21.3 kWh/100 km
  • 0 g/km
  • A Class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모델 (유럽 기준)

연료 소비
전기 소모량 복합 (WLTP) 24.8 – 21.3 kWh/100 km
복합 CO₂ 배출량 (WLTP) 0 g/km
CO₂ class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