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48초 31
모터스포츠에서 1994년 11월 13일은 특별한 날이다.
이 날 중국에서는 최초로 모터스포츠 국제 경기가 열렸다. 당시 중국 분위기를 생각하면 꽤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중국이 국제 사회에서 인정받기 위해 애쓰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중국은 화려한 레이싱 경기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베이징이나 상하이가 아닌 남부 바닷가 주하이에서 이 역사적인 레이스가 열렸다. 주하이는 어촌이었다. 1980년 대에 들어서면서 특별경제구역이 됐다. 이후 인구 백 만이 넘는 대도시로 성장했다.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사랑받는 국제 GT 장거리레이스 시즌 결승전이 개최된다. 경기 주최자인 위르겐 바르트(Jürgen Barth), 패트릭 페터(Patrick Peter), 스테판 라텐(Stéphane Ratel)의 이름을 따 BPR 시리즈라고 불린다. 실제 도로를 코스로 사용한다. 이 경기에서 드라이버는 울퉁불퉁한 바닥과 비좁은 경계벽에 맞서 싸워야 한다.
프랑스에서 참가한 라르브르 콩페티치온(Larbre Compétition) 팀은 특별한 모델로 출발선에 섰다. 작년에 한스 요아힘 슈투크(Hans-Joachim Stuck), 발터 뢰를(Walter Röhrl), 헐리 해이우드(Hurley Haywood)로 구성된 포르쉐팀이 세브링과 르망 레이싱에서 탔던 포르쉐 911 Turbo S Le Mans GT모델이었다. 노련한 파일럿 세 명이 포르쉐에 올랐다. 장 피에르 자리에르(Jean-Pierre Jarier, 48세), 밥 울렉(Bob Wollek, 51세), 자크 라피트(Jacques Laffite, 50세). 자리에르는 퀄리파잉에서 1분 48초 31의 최고의 기록으로 폴 포지션에 이르게 된다.
23대(이 중 12대가 포르쉐)의 차가 93라운드의 레이스를 향해 출발한다. 첫 주자인 울렉이 선두를 달린다. 레이스가 절반에 이르기 직전 자리에르가 이어받았다. 마지막 3라운드를 남겨 놓고 운전대는 라피트에게 넘어간다. ‘자크 형님’이 4번째 레이스에서 4번째 승리를 향해 달려간다.
1994. 11. 12.
중국 주하이 3시간 퀄리파잉
주하이 스트리트 서킷, 장 피에르 자리에르
장 피에르 자리에르 / 자크 라피트 / 밥 울렉
4.200킬로미터 코스 길이
포르쉐 911 Turbo S Le Mans G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