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할 여지없는, 진정한 포르쉐”

타이칸, 전기차의 가능성 그리고 포르쉐의 미래 - 포르쉐 CEO 올리버 블루메(Oliver Blume)와의 인터뷰

  

Porsche Taycan Turbo
전기 소모량 복합: 26.0kWh/100km
CO2 배출량 복합: 0g/km

Porsche Panamera E-Hybrid 모델
연비 복합: 3.3–2.6l/100km
전기 소모량 복합: 18.1–16.0kWh/100km
CO2 배출량 복합: 76–60g/km
연료 효율등급: A+

Porsche Cayenne Coupé
연비 도심: 11.7–11.6l/100km*
고속도로: 8.0–7.9l/100km*
복합: 9.4–9.3l/100km*
CO2 배출량 복합: 215–212g/km*
연료 효율등급: D
*연비는 선택한 휠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Porsche 911 GT3 RS
연비 도심: 19.0l/100km
고속도로: 9.8l/100km
복합: 13.2l/100km
CO2 배출량 복합: 303g/km
연료 효율등급: G

Porsche 911 GT2 RS
연비 도심: 18.1l/100km
고속도로: 8.2l/100km
복합: 11.8l/100km
CO2 배출량 복합: 269g/km
연료 효율등급: G

Porsche 911 Speedster
연비 도심: 20.6l/100km
고속도로: 9.9l/100km
복합: 13.8l/100km
CO2 배출량 복합: 317g/km
연료 효율등급: G

(2019/10 기준)

배터리셀에서 동력을 얻는 자동차도 진정한 포르쉐라고 할 수 있습니까?

(웃음) 아직 타이칸을 경험하지 않으셨군요. 타이칸을 경험했다면 이런 질문은 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미 타이칸을 타 봤다는 말씀이시죠?

아주 많이요. 자동차를 완벽하게 만들기 위한 개발 과정에서 테스트 주행은 필수입니다.

어떤 인상을 받으셨나요?

아주 훌륭했습니다. 의심할 여지없는 진정한 포르쉐죠. 이 차의 주행 성능은 모든 상황에서 환상적입니다. 특히 가속도와 주행역학은 911에도 뒤떨어지지 않죠. 타이칸은 전기자동차에 매력과 감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다른 차와 비교해서 타이칸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요?

전기 스포츠카 분야에서는 필적할 만한 차가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슈퍼 스포츠카 수준의 주행 성능, 주행력 손실 없이 반복할 수 있는 가속, 장거리 주행가능성, 최첨단 연결성, 외부 및 내부의 뛰어난 디자인, 포르쉐만이 줄 수 있는 스포츠 정신.

차이를 만들어내는 혁신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정말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 전기차는 400V를 씁니다. 타이칸은 최초로 800V의 시스템 전압을 가진 차죠. 리튬 이온 배터리의 총 용량은 93kWh입니다. 단순히 새로운 전기차가 아닙니다. 주행하는 스마트 장비도 아닙니다. 포르쉐 전기 스포츠카죠.

그렇게 확신하는 근거가 무엇인가요?

수십 년의 전통과 경험, 레이싱 경주와 일상 주행의 완벽한 조화, 하이브리드 및 전기 동력의 혁신을 선도하는 우리의 역할입니다. 2013년 포르쉐는 세계 최초의 럭셔리 클래스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파나메라 S E 하이브리드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918 스파이더로 최첨단의 혁신적인 하이브리드 스포츠카를 보여주었죠.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는 가장 빠른 연구 대상, 역대 가장 복잡한 포르쉐 스포츠카였습니다. 우리는 스포츠카 장거리 월드 챔피언십에서 3번 연속 우승했습니다. 확장 레벨인 919 에보는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를 5분 19초 55만에 주파했습니다. 상상할 수도 없었던 결과입니다. 어쩌면 이미 페르디난트 포르쉐(Ferdinand Porsche)가 19세기 말에 전기 휠 허브 모터를 개발했던 역사가 반영된 결과일지도 모르겠네요.

이 모든 것이 타이칸에 들어가 있나요?

타이칸은 말씀드린 모든 것들이 담긴 결과입니다.

포르쉐의 디자인 책임자인 미하엘 마우어(Michael Mauer)는 타이칸이 순수 전기차의 설계를 완전히 새롭게 정의한다고 말하더군요.

마우어씨와 디자인팀의 목표는 타이칸을 첫눈에 포르쉐로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동시에 타이칸을 다른 모델과 차별화하는 것이었습니다. 타이칸은 포르쉐다운 비율과 독보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됐습니다. 마우어씨와 디자인팀이 임무를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With its design language, the Taycan sets a benchmark for Porsche design of the future.

다른 프리미엄 제조업체는 SUV로 전기 자동차 시대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포르쉐는 스포티한 세단으로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낮은 실루엣. 우리는 의식적으로 포르쉐의 첫 번째 순수 전기차 모델이 브랜드 핵심 가치에서 벗어나지 않길 원했습니다. 주행 경험이나 시각적으로도 마찬가지로요. 둘째, 뛰어난 공기 역학입니다. 주행거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타이칸은 현재 시리즈 스포츠카 중에서 최고의 항력계수(Cd)를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하부에 설치된 배터리가 무게 중심을 낮춰줍니다. 타이칸에서 무게 중심은 911보다 훨씬 더 낮습니다. 이는 주행역학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는 새로운 경쟁업체 뿐만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점점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전기 모빌리티는 기회입니까, 아니면 리스크입니까?

답은 분명합니다. 사명과 기회입니다.

CO2 없는 미래의 동력 장치를 살펴보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전기 모빌리티, 수소 및 합성 연료. 포르쉐는 전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자동차의 전체 작동 흐름인 에너지 채굴에서 타이어까지(Well-to-Wheel)를 살펴보면 전기 자동차는 수소 자동차보다 약 3배, 합성 연료로 구동되는 자동차보다는 6배 정도 효율적입니다. 배터리 생산을 포함해도 수소에 대한 비율은 여전히 1~2배, 합성 연료에 대한 비율은 1~3배입니다. 배터리의 개선에 따라서 장점은 더 커지겠죠. 포르쉐 같은 스포츠카에게 확실한 장점입니다. 뛰어난 엔진성능을 차치하더라도 말이죠.

진정한 탄소 중립은 하지만 전기가 100% 재생에너지에서 나오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맞습니다.

포르쉐 또한 기후 논쟁에서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타이칸은 전기로 주행하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을까요?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자동차 제조업체는 도로교통에서의 배출량을 줄여야 할 분명한 책임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고 싶다면, 경제적 수익과 사람 및 환경을 위한 가치창출 사이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이런 요구를 실제로 이행해야 합니다. 우리 사회는 환경과 공생을 점점 더 중요시하고 있고, 저희도 생각이 같습니다.

회장님은 ‘Rekkeviddeangst’라는 단어를 알고 계시나요?

글쎄요.

노르웨이말로 ‘주행거리 불안’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전기차 배터리가 곧 소진될 수 있다는 불안한 느낌을 말합니다. 포르쉐의 폭스바겐 그룹과 아우디, BMW, 다임러 및 포드와 함께 설립한 조인트 벤처 이오니티(Ionity)가 이제 유럽의 주요 도로를 따라 2020년 말까지약 400개의 충전 설비를 배치합니다. 문제는 해결된 건가요?

초고속 고성능 충전 시스템으로 이제는 장거리 이동에서도 전기차가 매력적이게 될 겁니다.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물론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죠. 만약 정치권이 기후 보호에 대한 노력을 정말로 진지하게 보고 있다면, 신속하게 대담한 결정을 내리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외부 조건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은 독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모두가 함께 풀어야할 문제죠. 함께 방향을 잡을 수 있는 시급한 글로벌 플랜이 필요합니다.

한 매거진은 이렇게 썼습니다. ‘하필이면 포르쉐가 다른 어떤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보다도 급진적으로 전기 자동차로 전환했다.’

제가 반박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아니겠죠?(웃음)

자랑스럽나요?

당연합니다. 우리는 명확하고 일관된 전략을 갖고 있으며, 상당히 앞서 가고 있습니다. 타이칸은 포르쉐 전기자동차 전략의 서막입니다.우리는 지금 회사 역사상 최대 규모의 변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어떤 뜻인가요?

2022년까지 약 60억 유로를 전기자동차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회사 규모로 보면 정말 큰 투자죠. 타이칸과 크로스 투리스모 덕분에 주펜하우젠에 약 1500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납니다. 우리는 주펜하우젠에서 전기 스포츠카를 완전히 CO2 중립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초고속 고성능 충전 시스템으로 이제는 장거리 이동에서도 전기차가매력적이게될 겁니다.” 올리버 블루메

포르쉐는 디젤에서 완전히 벗어났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의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핵심역량이란 무엇입니까?

우리는 동력 장치에서 최적화된 휘발유 차, 감성적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그리고 순수 전기 스포츠카로 화음을 만들어 냅니다. 향후 10년 동안 자동차업계의 시스템 변혁에 대응하는 정확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각 지역마다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이동수단은 각기 다른 속도와 모습으로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흐름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 하이브리드 동력장치는 어떤 역할을 합니까?

순수 전기차 시대로 넘어가는 전환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최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동력을 세 가지 프리미엄 모델로 내 놓은 첫 번째 회사죠. 파나메라는 가장 강력한 하이브리드입니다. 고객들은 열광했습니다. 유럽에서 출시된 파나메라 모델의 약 60%가 하이브리드 동력장치로 제공되었고, 일부 국가에서는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2025년에는 새롭게 출시되는 포르쉐 절반이 전기 동력장치를 장착하고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거라고 예상하시나요?

전기 자동차가 우세할 것입니다. 물론 내연기관도 계속 이어질 겁니다. 많은 지역에서 아주 오랫동안 말이죠.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전기 동력장치는 점차 내연기관 엔진을 밀어낼 것입니다.

For Porsche, the Taycan marks the beginning of a new era in mobility.

자동차 산업은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5년 동안은 지난 50년보다 더 많은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현대적이고 고도로 혁신적인 자동차 제공업체로 경영 모델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소프트웨어 장착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자동차는 바퀴 달린 스마트폰이 될 것입니다. 과장된 표현일까요?

소프트웨어는 가치 창출 과정에서 점점 더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차 성능과 특성을 결정적으로 규정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핵심 역량으로 만들어야만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을 어떻게 파악하고 계십니까? 유럽에는 이러한 변혁을 뒷받침할 만한 IT 산업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지 않다고 사람들은 말합니다.

폭스바겐 그룹에서 약 5000여 명의 전문가들이 차량용 IT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화 과정에서 우리의 작업방식, 인력 구성, 회사의 작업흐름(Workflow)이 변하고 있습니다. 포르쉐는 새로운 디지털 문화를 구축하고, 우리의 전통과 연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서와 영역을 넘어서 민첩한 조직 구조와 업무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는가, 앞으로는 이것이 회사의 성공 여부를 결정할 것입니다.

만약 자체적으로 이루지 못한다면요?

그러면 우리는 바로 재능이 있는 곳으로 갑니다. 우리는 전세계에 있는 디지털 개발자, 스타트업, 혁신 센터와 협력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방형 플랫폼과 인터페이스를 만들면서 우리 능력을 모으고 공동 작업 모델을 구현합니다. 우리는 이런 혁신 기술로 이익을 얻고 동시에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기여합니다. 개인이든 스타트업이든 기업이든 관계없습니다. 포르쉐는 열려 있으며, 이들과 공동작업을 하면서 서로 배우는데 주저함이 없습니다.

“전기 스포츠카 분야에서는 필적할 만한 대상이 없습니다.” 올리버 블루메

전 세계에서 2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직접 보기도 전에 타이칸을 예약 구매했습니다.

압도적이죠. 그렇지 않나요? 그래서 저는 더욱 더 확신합니다. 전기 자동차 매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전기차를 찾는 사람도 더 많아질 것이라는 것을요.

그렇지만 포르쉐의 고객은 여전히 선택의 여지가 있습니다.

맞습니다. 누구나 우리 브랜드에서 원하는 것을 얻어야 합니다.

각각의 모델시리즈로 예를 들어 주신다면요?

네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첫 번째 차원은 우리의 성공적인 “기본”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변형 모델이 어떤 부문에서 의미 있는가를 검토합니다. 카이엔 쿠페가 좋은 예가 되겠네요. 두 번째는 “이미지”. GT 모델 및 RS 모델은 경주용 유전자를 내재한 매우 스포티한 자동차임을 보여줍니다. 세 번째 “라이프 스타일”. 우리는 이전 세대에서 애호하던 요소를 갖춘 현대적인 자동차를 조합합니다. 바로 911 스피드스터죠. 마지막 “미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높은 수준의 디지털화를 이뤄낸 타이칸과 같은 순수 전기차를 예로 들 수 있겠네요.

타이칸에 대한 수요가 큽니다. 미리 구성이 완료된 모델을 받을 수도 있습니까?

우리는 미리 구성이 끝난 차를 만들지 않습니다. 누구든지 정확히 원하는 타이칸을 타게 될 것입니다.

Porsche
Porsc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