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미션

포르쉐가 새로운 모터스포츠 전략과 고유의 전속팀으로 2019년 말 포뮬러 E에 참가한다. 개발 이사 미하엘 슈타이너(Michael Steiner)와 LMP1 팀장 프릿츠 엔칭어 (Fritz Enzinger)가 참가 이유를 설명한다.


슈타이너 씨, 포르쉐가 포뮬러 E에 참가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미하엘 슈타이너: 포뮬러 E에 참여 계기는 포르쉐의 2025년을 향한 저희 전략에서 비롯됐습니다. 이 전략에는 GT 일반 도로용 스포츠카와 함께 전기 스포츠카가 포함되어있습니다. 두 가지 차량 모두 미래에 저희 모터스포츠 세계를 반영할 것입니다.

엔칭어 씨, 포르쉐는 이번 레이싱 시즌이 끝나면 FIA 세계 내구 선수권 대회 WEC에서 LMP 팀을 빼내기로 결정했는데요, 그때까지는 전력을 기울여 싸울 예정인가요?

프릿츠 엔칭어: 그럼요, 저희는 르망 3연속 승리 이후에도 두 개의 세계 챔피언 타이틀을 방어할 것입니다. 저희는 뉘르부르크링에서의 두 번에 걸친 성공 이후 현재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저희 LMP 팀의 마지막 경주는 11월 18일 바레인의 사키르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LMP1에서 하차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엔칭어: 한편으로 저희는 이미 지난 4년 간 보기 드문 성공을 거두었고, 다른 한편으로 2014년 이후 WEC의 조건이 부분적으로 많이 달라졌습니다. 그 당시에는 탁월한 경쟁자들과 실력을 겨뤘지만, 앞으로 이 클래스에서 두 개의 생산업체만으로 경쟁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너무 부족합니다. 또한, WEC를 성공적으로 시장화하기 위해서 마케팅과 홍보를 해야 했고,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했죠. 물론 레이싱 세계에서 중심적 위치에 있는 르망에 이런 투자는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포르쉐 모터스포츠는 향후 세계 내구 선수권 대회(WEC)에서 GTE 클래스 투입에 전력을 기울이기로 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슈타이너: 포르쉐 911 RSR은 이 브랜드의 아이콘으로써 WEC 세계 챔피언 타이틀을 위해 주행하고 있습니다. 양산차량과의 직접적인 관계 즉, 일반 도로용 스포츠카가 저희에겐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생산업체들이 높은 수준의 세계적인 GT 레이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포르쉐가 이 클래스에 참여해 자리 잡는데 중요한 이유죠. 목표는 여기에서 일인자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를 위한 합당힌 투자는 필수죠.

Michael Steiner (left) and Fritz Enzinger

포르쉐 LMP 팀은 어떻게 됩니까?

슈타이너: 포뮬러 E에서는 LMP1 클래스에서보다 적은 인력이 필요합니다. 포르쉐 LMP 팀에서 최고의 자질을 갖춘 인재들은 기업 내에서 소중한 노하우를 만들어내고 있고, 이는 전부 그대로 유지될 것입니다.

엔칭어: 이는 이와 관계된 전속 레이서에게도 해당됩니다. 다른 레이싱 시리즈에 참가하는 것과 포뮬러 E를 위한 중점적인 준비 외에도, 현재 추가적인 프로젝트 투입과 개발 임무를 위해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포뮬러 E는 오늘날 의미 있는 대대적 트렌드에 매우 상응합니다.” 프릿츠 엔칭어

2019년 말에서야 포뮬러 E에 참가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슈타이너: 이는 포뮬러 E 클래스에서의 기술 개발과 저희 제품 전략에 맞춘 시점입니다. 포르쉐는 이 시기와 동시에 컨셉트 미션 E의 양산형 버전을 시장에 투입할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포뮬러 E는 저희에게 있어 환경친화성, 경제성, 그리고 지속성 면에서 하이퍼포먼스 차량의 개발을 추진하기 위한 궁극적인 경쟁 분야입니다.

포뮬러 E는 그 역사가 아주 짧은 챔피언십으로, 자주 유행 트렌드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엔칭어: 포뮬러 E는 오늘날 의미 있는 대대적 트렌드에 매우 상응합니다. 그래서, 메트로폴의 시내 중심에 이 레이싱만을 위한 일반 도로 코스가 만들어졌습니다. 스포츠가 관중들에게 다가가는 것입니다. 그 반대가 아니라요. 아우디, BMW, 그리고 메르세데스도 그들의 참가를 이미 발표했고, 다른 기업들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단지 유행 트렌드라고 하기에는 오류가 있습니다.

슈타이너: 전기 차량은 미래에 특히 도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생각을 결정합니다. 젊은 친구들이 이 시대의 마이드셋을 변형시키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지금, 그리고 미래에 자동차와 이동성에서 기대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이 모든 것이 포뮬러E에 대해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포뮬러 E

세계적인 FIA 레이싱 시리즈에 전기 엔진으로만 가동되는 포뮬러 차량들이 참가하고 있다. 포뮬러 E는 3년 전부터 개최되고 있다. 이는 도시 내의 코스에서 주행하는데, 이 중에는 뉴욕, 파리, 베를린, 홍콩, 그리고 부에노스아이레스가 있다. 현재 10개의 팀이 이 레이싱 시리즈에 참여하고 있다. 참여하는 팀은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포르쉐 외에도 올해 아우디, BMW와 메르세데스가 생산업체로서 참가했다. 재규어와 르노는 이미 참가하고 있다. 레이서로는 닉 하디드펠드, 세바스티안 부에미, 루카스 디 그라시, 니콜라스 프로스트 등이 있다. 프리 트레이닝, 퀄리파잉, 그리고 약 한 시간 가량의 레이싱이 모두 하루 안에 이루어진다. 현재까지 레이싱 중 차량의 출력은 231마력으로 제한되었다.

www.fiaformulae.com

Holger Eckhardt
Holger Eckhardt